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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ython 을 배워야 하는 이유. 본문

Computer Science/Python

Python 을 배워야 하는 이유.

vincenzo.dev.82 2015. 3. 6. 00:2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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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예전 블로그 복사. - http://blog.daum.net/7dbwnckd/7972575


Eric Raymond씨도 "How To Become A Hacker"란 글에서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싶다면 python을 배우라고 쓴 적이 있습니다. 저도, 꽤 많은 언어를 쓰고 있다고 생각하지만, Python만큼 강력하며, 쉽게 배울 수 있는 언어를 본 적이 없습니다. Python 언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Python 관련 책이나 문서에서 충분히 얻을 수 있을 것이므로, Python에 대한 특징을 바라보는 입장에서 정리해 보았습니다. 여가 시간이 있거나, 배우고 싶은 언어를 찾고 있다면, Python을 익혀보기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.

 

Programming에 대한 경험이 없는 사람의 경우

  • 복잡한 문법(어느 정도 주관적인 기준으로 바라본 것이긴 하지만)을 필요로 하는 Perl이나 C, C++에 비해 문법이 간단하다. 따라서 배우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.
  • C와 비교했을 때, 포인터와 같은 배우기 힘든 개념이 없기 때문에,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을 프로그램 구조와 디자인 등에 투자할 수 있다.
  • C++과 비교했을때, OOP의 기본적인 사항들은 더욱 빠르게 배울 수 있다.
  • 기본적으로 인터프리터 방식이기 때문에, 코드의 결과를 바로바로 확인해 볼 수 있고, 다양한 운영체제를 지원한다. 또한 원할 경우, 바로 실행 파일(.exe)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.
  •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지원하기 때문에,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코드만으로도 GUI 프로그램, game, CGI 프로그램등을 빠르게 만들 수 있다.

C/C++ 프로그래머인 경우

  • C/C++ 그리고 Bourne shell과 유사한 문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, 기타 다른 스크립트 언어에 비해 익히는 속도가 매우 빠르다.
  • OS에 관련된 기능들은 (예: POSIX interface) 대부분 C/C++에서 제공되는 함수와 같은 이름을 쓰고, 심지어 인자 타입이나 의미까지 비슷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, 익혀야하는 함수들이 타 스크립트 언어와 비교할 때 많지 않다.
  • class, virtual function, 제한적인 operator overloading을 지원하기 때문에 C++에서 썼던 디자인 방식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.
  • Mixed language programming -- Python은 기타 다른 스크립트 언어에 비해 C/C++로 python module을 작성하기가 매우 쉽다. (어느 정도 주관적인 견해 포함)
  • 제한적이나마 lambda expression을 제공하기 때문에, LISP/Scheme 등에 익숙한 사람들도 비슷한 코드를 쉽게 만들 수 있다. map(), apply() 함수 제공, closure 제공
  • 다른 스크립트 언어에 비해 문서화가 잘 되어 있으며 (Tutorial, Library Reference, Language Reference 제공), 문법 자체에 LISP/Scheme과 마찬가지로 documentation string을 집어 넣을 수 있고, built-in 함수인 dir()을 쓰면, 함수, 모듈, 오브젝트가 제공하는 심볼 테이블을 바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스크립트 언어를 쓸 때에 비해, 따로 문서를 찾아보는 빈도가 낮아진다.
  • 함수, 클래스 또는 변수에 Decorator를 직접 제작할 수 있다. Decorator란 C/C++ 문법상 qualifier에 해당하는 것으로 다양한 wrapper를 만들거나 class인 경우 static, class method를 지정할 수 있다. Python 2.4 Decorators 참고

기타 사항

  • Dictionary (Postscript의 dictionary나 다른 언어의 associative array에 해당) 타입이 제공된다. 또한 immutable list에 가까운 tuple 타입이 제공되며, 서로 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, 한 줄의 코드로 변수 값을 치환할 수도 있다.
  • 모든 타입은 repr() 연산을 써서 문자열로 변경할 수 있다. 또한 eval() 연산을 써서 문자열을 평가한 후 python type으로 불러 올 수 있다. 따라서 이 기능과 여러 DB 모듈을 잘 활용하면, 모든 Python type을 DB에 저장/로드하는 것이 가능해진다.
  • GTK+ binding이 제공되며, GTK+ C API 또는 C++ API(gtkmm)에 비해 훨씬 간단하게 GUI application을 작성할 수 있다. 또한 이미 GTK binary가 MS Windows 용으로 제공되기 때문에, 간단하게 Windows application도 만들 수 있다. (Pygtk 참고)
  • Python은 SDL binding을 제공하기 때문에, 게임을 만들어 보고 싶은 개발자에게도 최적의 언어라고 할 수 있다. (PyGame 참고)
  • Python 자체적으로 cgi, urllib, httplib 등의 모듈을 제공하며, 다양한 XML parsing module도 제공하며, Berkeley DB, GDBM, sqlite, oracle, ODBC등의 DB 모듈도 제공하기 때문에, Web application을 쉽게 만들 수 있다.
  • zlib, bz2, gzip, zipfie, tarfile등의 모듈을 자체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압축 파일 관련 처리가 매우 쉽다.
  • 다양한 os 기능과 함께 curses 모듈도 제공, terminal에서 실행되는 installer나 administrative tool을 만들기가 편리하다.
  • Built-in source debugger인 pdb를 제공한다.
  • 실제 개발할 때 Emacs(Pymacs, python-mode package 활용)에서 완벽하게 interpreter를 지원하며, 다양한 형태의 (buffer, region)등을 python 실행 결과를 확인할 수도 있다. 또한 Emacs 내부에서 디버거를 실행할 수 있으며(M-x pdb), Web browser w3m package를 쓰면 따로 도움말을 보기 위해 browser를 띄울 필요도 없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다! (python-mode, w3m, emacs-w3m 참고)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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